과학관과문화소식 > 과학문화 서포터즈 활동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기 과학문화 자원봉사 서포터즈 활동② "다양한 과학기술에 대해 더 알고싶어지다"
고등학생 서포터즈의 "교수님, 미래과학기술 궁금합니다만!" 과학토크콘서트 생생 후기
 
과학관과문화   기사입력  2021/08/07 [16:59]

김민영 (고등학생 서포터즈)

 생소한 AR기술을 이용한 사진을 앱으로 촬영하면 사진 영역만 사진이 움직이는 것이나 메타버스 등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되면서 프로그램 초반에 청취자의 흥미와 주의를 유발시켜 주셔서 좋았던 것 같다.

 

 화성에 인간이 살려면 많은 데이터들을 저장할 수 있는 기술인 5G를 언급해주셔서 5G기술에 대해 탐구해보았다. 5G 기술은 4G에 비해 5G 통신의 데이터 최대 전송 속도 및 체감 전송 속도가 훨씬 빠르고 전송 지연도 확연히 감소한다. 초연결시대에서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의 확산 및 발전을 위해서는 대용량 데이터를 지연 없이 실시간 처리하는 5G의 초저지연 기술이 필수적이다.

 또한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기기의 확산과 사물인터넷 활성화로 데이터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데이터 사용량 폭증에 대비할 수 있는 5G 통신의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이 필요하다.

활용한 예로는 인공지능과 5G 기술을 기반으로 물리 세계를 실시간 디지털 세계로 구성하는 확장현실(XR)이다. 확장현실(XR)은 게임, 엔터테인먼트, 여행, 커뮤니케이션 등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GPS와 카이스트 전산학과 한동수 교수님께서 특허를 가지고 계신 실내 GPS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GPS 시간 오차가 일반 상대성 원리, 특수 상대성 원리에 따른 것을 알게 되었는데, 물리 시간에 배워서 알게 된 내용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더 흥미롭게 느껴졌던 것 같았다.

 

 일론 머스크의 우주 인터넷, 스타링크 등 과학 시사와 우주개발 기술동향에 대한 언급을 해주셔서 이것 외에도 다른 과학기술에 대한 사회 이슈에 대해 알고 싶어졌다.

 

 프로그램 마지막에 향후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해 사람들 간의 연결이 많아지고 정보가 효율화되고 투명해질 것이라는 교수님 말씀이 인상 깊었다. 여기서 블록체인이나 오픈소스가 떠올라 오픈소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았다. 오픈소스는 SW의 내용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나타낸 설계도인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특정 라이센스 방식을 통해 배포되고 수정, 복제, 사용, 재배포가 자유로운 SW를 지칭한다. 기업이 소스코드를 공개하는 이유는 4차 산업혁명 플랫폼에서 타 기업과 협업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고, 많은 사람이 동일한 소스코드를 사용할 경우 그 활용성이 넓기 때문이다. 또한 코드를 공개하면 유능한 개발자를 끌어들여 SW개발의 힘의 승수효과를 얻어 더 빠르게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할 수 있고 유능한 개발자를 채용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오픈소스를 공개하는 이유가 특히 인상 깊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미래과학기술에 대해 알게 되었고, 환경 문제 해결에 대한 과학 기술 동향도 알고 싶어졌다.

 

P.S: 미래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인상 깊었다. 실시간으로 질문에 응답해주셔서 다른 사람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8/07 [16:59]   ⓒ 과학관과 문화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과학관과문화, 과학토크, 한동수, 이태형, 권기균, 세상을 바꾼 과학 이야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