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과문화소식 > 과학문화 서포터즈 활동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기 과학문화 자원봉사 서포터즈 활동⑦ "과학과 윤리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
"실시간 방송의 매력으로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이끌다" 미래과학기술 토크콘서트 생생 후기
 
과학관과문화   기사입력  2021/08/09 [23:08]

김선형(서포터즈)

 ()과학관과문화의 우문현답 4번째 과학기술 토크콘서트가 728일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작년부터 이 콘서트에 엄청난 팬입니다).

 ‘우문현답(愚問賢答)’, 어리석은 질문에 현명한 대답이란 이 사자성어에 어울리는, 진행자 권기균 박사님의 우문을 가장한 뜬금포이지만 날카로운 질문에 카이스트 한동수 교수님과 이태형 박사님의 현답들이 오고가는 너무나 유쾌한 미래과학기술 토크콘서트였습니다. 한 가지 주제가 아닌 미래과학기술에 대한 여러 개의 다채로운 질문들이 쏟아지다보니 토크콘서트 마지막엔 미래과학기술에 대한 저의 호기심도 활활 불타고 있더라구요.

 움직이는 사진을 직접 보여주시며 AR 기술을 소개해 주시고, 이를 이용하여 가상 과학관도 가능함을 얘기해 주셔서 같이 시청하던 저희집 아이도 굉장히 관심을 보였습니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 산업이 부상하면서 관련 도서들도 쏟아지고, 언론에도 메타버스 얘기들이 많이 나오고, 저희 집 아이들이 로블록스, 제페토 등의 게임을 즐겨 하는 모습을 보며 메타버스가 무엇일까?’ 늘 궁금했습니다. 한동수 교수님께서 메타버스가 무엇인지(Meta+Universe 현실세계를 초월한 세계에 나의 아바타가 들어가 활동하는 것), 또 우리 생활에 이 기술이 어떻게 이용될지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해 주셔서 저의 궁금증이 단번에 해결되었습니다. 또 시각 장애인도 메타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이 기술이 악용이 될 소지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 범위까지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과학과 윤리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아바타>, <매트릭스>, <13> 등의 영화를 각 박사님들께서 추천해 주셔서 가족들과 주말에 꼭 보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리라 생각했네요.

 이외에도 우주의 개념universe / cosmos / space각각 무엇이 다른가, 5G란 무엇인가, GPS, 그리고 일론머스크, 상대성 이론들까지 여러 질문들로 토크 콘서트가 화려하게 채워졌습니다.

 또한 딱딱하게 굳어있는 한 방향의 강의가 아닌, 온라인이지만 시청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하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좋았습니다. 시청자들이 채팅창에 적극적인 호응과 질문을 남기면 이 질문과 반응을 패널들에게 전달해 주고, 또 실시간으로 교수님의 답변을 들을 수 있어 라이브 콘서트의 진면목도 확인 할 수 있었네요.

 각기 다른 전공의 박사님들이 한 가지 미래과학기술에 대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서로 토론하는 모습을 통해서 더욱 깊이 있게미래과학기술 토크콘서트 교수님, 미래과학기술이 궁금합니다만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음 달 있을 또 다른 콘서트도 기대가 됩니다. 그 날을 손꼽아 기다리겠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8/09 [23:08]   ⓒ 과학관과 문화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과학관과문화, 과학토크, 한동수, 이태형, 권기균, 세상을 바꾼 과학 이야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