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이(고등학생 서포터즈)
해외박물관 전시물 생오션홀 하나고르기 탐구 활동으로 초등, 중등 학생들이 자신이 관심이 있는 생물에 대해서 고른 후 그에 관해 자세한 조사를 거친 뒤 발표 자료를 만들어서 발표를 했다.
김** 학생은 아델리 펭귄을 주제로 발표를 했는데, 아델리 펭귄의 외관, 유래, 한해살이, 둥지 등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주었다. 소감으로는 아델리 펭귄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고, 더 많은 관심이 생겼으며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학생은 메갈로돈을 주제로 발표를 했는데, 메갈로돈의 정의, 적인 광대뼈 향유고래와 세토테리움, 메갈로돈의 수치 및 멸종 등에 대해서 설명해주었다. 옛날에는 상어에 대해 자세하게 몰랐지만 이번에 메갈로돈을 조사하고 찾아봄으로써 메갈로돈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으며 다음에 다시 하나고르기 탐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다른 생물도 재미있게 조사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송** 학생은 삼엽충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삼엽충의 고른 이유와 삼엽충의 특징 및 종류, 해양생물에 대해서 분류를 진행하여 각각의 예시를 드는 등 발표를 해주었다. 하나고르기 프로그램을 통해 고생대 생물 및 바다 생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소감을 얘기했다.
오세욱 학생은 메갈로돈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메갈로돈의 정의, 생김새, 주요 활동 무대, 멸종이유 등을 설명해주었다. 메갈로돈한테 경쟁자가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 학생은 실러캔스에 대해서 발표를 하였다. 실러캔스가 살아있는 화석이어서 신기하기 때문에 관찰 주제로 골랐다며 실러캔스의 외관, 서식지, 수명, 바다에서 육지로 갈 때의 적응과정 등에 대해서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어려운 어휘를 쉽게 설명해줌으로써 발표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서로 탐구한 것을 발표도 하고, 나눔을 통해서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즐거운 탐구생활이었다고 소감을 얘기했다.
전** 학생은 실러캔스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실러캔스의 생애, 정의, 탄생, 뇌, 실러캔스의 하루 등 실러캔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설명해주었다.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였고, 많은 것을 알아가는 것보다 하나의 주제에 초점을 맞춰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오** 학생은 산호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산호가 사는 환경, 관찰한 내용에 대해 발표해주었고, 여러 궁금한 점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봉** 학생은 메가로돈에 대해서 발표를 하였다. 메가로돈에 대한 정의 및 소개, 특징, 먹이, 뼈 발견 기록, 상어의 감각기관의 쓰임새에 대해서 발표해주었다. 질문하고 발표하는 과정이 아주 즐거웠다는 소감을 밝혔다.
여러 바다 생물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고, 하나의 주제를 골라서 그것에 몰두하여 탐구하는 것이 굉장히 유익하고, 뜻깊은 경험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프로그램이 활성화가 되어서 자신의 관심사와 엮어서 조사를 통해 하나의 주제에 대해 탐구한다면, 정말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