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과문화소식 > 과학문화 서포터즈 활동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기 과학문화 자원봉사 서포터즈 활동⑬ 초등, 중학생 친구들의 완성도 높은 PPT 발표에 놀라다
"방콕하나콕 해외 과학관 전시물 탐구 - 아웃브레이크: 박테리아 vs 바이러스" 하나고르기 탐구 참관기
 
과학관과문화   기사입력  2021/10/13 [15:16]

박지우(대학생 서포터즈)

 어려운 주제였을 텐데도 초등학생중학생 친구들이 알찬 발표를 준비해와서 상당히 놀랐다완성도 높은 발표 ppt 자료를 보면서 또 한 번 놀랐던 것 같다다들 주제 선정이유를 먼저 이야기하면서 발표를 시작해서 어떤 흐름으로 발표를 준비했는지 알 수 있었고발표를 듣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또한마지막에 소감을 이야기할 때 모두 밝은 표정으로 많은 것을 배웠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학생들의 PPT 발표 내용 요약>

 신민서 학생은 무서운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코로나19 말고 어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을까? 등의 6가지 질문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면서 발표를 진행하였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어떻게 침투하는지, 스파이크 단백질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영상을 보여주었다김선형 선생님의 코로나 바이러스 보충설명이 있었다. 단백질의 형태와 구조의 특징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김강유 학생은 신비한 최강의 선물 물곰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물곰의 수명 및 크기, 발견 방법 등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물곰에 대한 두가지 가설도 제시해 주었고, 발표 중간에 물곰과 관련된 영상 2개를 보여주었다. 물곰이 최강이 될 수 있었던 방법인 가사 상태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었고, 동시에 물곰을 죽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발표를 했다.

 김시우 학생은 새로운 항암 치료의 희망 살모넬라균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살모넬라가 나쁜 균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번 조사를 통해 치료에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소감을 발표했다. 살모넬라균에 의한 피해에 대한 영상과 살모넬라균을 치료에 이용하는 영상 두개를 보여주었다. 살모넬라균의 긍정적인 측면을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이초인 학생은 박테리아의 전적 파지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파지들의 증식 과정에 대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박테리아 파지가 이렇게 대단한 존재라는 것에 놀랐고, 궁금했던 것을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발표했다. CRISPR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발표해주었다.

 고건 학생은 세균들의 공포, 푸른 곰팡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푸른곰팡이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해주었고, 해로운 곰팡이인 검은 곰팡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발표해주었다. 또한 곰팡이를 먹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외에 곰팡이의 생식 방식인 포자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김현우 학생은 “I’m your father. Bacteria! 안톤 판 레이우엔훅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과학사를 주제로 발표했다. 안톤 판 레이우엔훅의 생애로 발표를 시작했고, 이후 그가 발명한 현미경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레이우엔훅처럼 탐구하는 자세를 배우고 싶다고 소감을 발표했다.

 원나연 학생은 아메바, 원생생물부터 뇌를 먹기까지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탐구 동기로 발표를 시작해 아메바의 분열법을 비롯하여 아메바에 대한 다양한 설명을 해주었다. 이와 관련하여 뇌를 먹는 아메바에 대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엔 소감으로 발표를 마무리했다.

 이채린 학생은 에볼라 바이러스에 숨겨진 비밀들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 설명하면서 RNA 바이러스의 개념을 자세히 알려주었고, 에볼라 바이러스의 유전체와 복제과정에 대해서도 상세히 발표했다. 또한 펜데믹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고, 소감을 발표하면서 발표를 마무리했다.

 서혜린 학생은 대장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직접 발표를 하지는 못 했지만, 김선형 선생님께서 서혜린 학생의 발표자료로 대신 발표를 진행해 주셨다. 대장균의 먹이와 속성 등에 대해 발표자료를 준비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10/13 [15:16]   ⓒ 과학관과 문화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하나고르기, 과학관과문화, 창의재단, 박지우, 아웃브레이크, 코로나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