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과문화소식 > 과학문화 서포터즈 활동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기 과학문화 자원봉사 서포터즈 활동⑯: One Health 하나로 연결된 지구 생태계
"해외과학관에서 찾아보는 4차 산업혁명 - 팬데믹: 하나로 연결된 세계" 참관 후기
질병의 치료, 예방 등에 대해 자세히 알게된 유익한 시간
 
과학관과문화   기사입력  2021/11/18 [11:42]

                                                                                                   김선형(서포터즈)

2021년 11월 6일 토요일 저녁 6시 <팬데믹: 하나로 연결된 세계> 과학 강연이 열렸다.

이 강연은 (사)과학관과문화에서 [4차 산업혁명과 함께하는 방콕하나콕 과학관 하나고르기 탐구] 중 해외 박물관 랜선 투어 강연이다. 이번엔 미국 스미소니언 자연사 박물관의 <아웃브레이크> 전시를 온라인으로 소개해 주셨다.

세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이 하나로 된 세계는 인간에 국한되지 않는다.

인간, 동물, 환경이 하나 one world로 연결되어 있기에 이 지구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두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따라서 원헬스 one health란 동물, 인간, 그리고 환경의 건강도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왜 질병이 발생하는가 그리고 이 질병을 어떻게 멈출 수 있는가를 원헬스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팬데믹은 감염병이 세계 2개 이상의 대륙으로 전파되어 지구상의 모든 인류가 노출될 위험이 있을 때를 가리킨다. 홍콩독감, 신종플루 그리고 COVID-19...COVID-19은 WHO에서 한 3번째 팬데믹 선언이다.

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별 커뮤니티에서 국제 파트너십에 이르기까지 협력과 조정이 필요하기에 "함께 대응한다"라는 개념이 이런 팬데믹 상황에서는 무척 중요하다.

# 8개의 전시 구성 (Outbreak Vitual Tour)

Outbreak 1 : One World One Health

Outbreak 2 : 하나로 연결된 세계

Outbreak 3 : 국제 팬데믹 - HIV-SARS-NIPHA

Outbreak 4 : 함께 대응하기 - Evola

Outbreak 5 : 함께 일한다-의료진+질병추적+정책수립+교육+정보공유+문제해결

Outbreak 6 : 천연두

Outbreak 7 : HIV, 서아프리카 에볼라(2014)

Outbreak 8 : One Health

 

<소감>

처음 COVID-19이 아웃브레이크 되고, 몇개월도 걸리지 않아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WHO에서 20203월에 팬데믹을 선언했을때... 이렇게 오래 걸릴거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인류는 백신도 만들고 치료제도 만들고, 이 팬데믹 상황을 잘 극복하고 있는 중이다.

팬데믹을 잘 이겨내고 있는 이 과정에는 <하나로 연결된 세계_One World One Health>라는 철학이 존재한다.

사람들끼리만 서로 조심하면, 인간만 건강하다면... 이라는 생각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인간, 동물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 생태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원헬스 One Health.

이번 강연을 통해 우리가 병에 걸리고 아프지 않으려면 긴밀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 지구 생태계부터 잘 보존해야 한다는 것이란 생각까지 다달을 수 있었다.

이번 ()과학관과문화의 <팬데믹: 하나로 연결된 세계> 강연의 키워드 One World One Health의 개념과 이를 이용한 질병의 치료, 예방 등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https://blog.naver.com/bt_linearkim/222570989927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11/18 [11:42]   ⓒ 과학관과 문화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팬데믹, 스미소니언, 스미스소니언, 과학관과문화, 권기균, 아웃브레이크, 강연, 과학강연, 서포터즈, 창의재단, 김하림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