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일의 과학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영일의 과학칼럼] ㊳ 빛나는 수족관 GM물고기
해파리, 말미잘, 산호의 유전자로 형질전환
 
과학관과문화   기사입력  2024/03/15 [11:39]

 

 GloFish는 최초로 특허를 받은 수족관 GM물고기의 상표 브랜드이다. 최근 유전형질전환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GM관상어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미국은 가장 먼저 GM제브라피쉬를 시장에 판매하기 시작했다. GloFish는 미국 이외에도 대만, 말레이시아, 홍콩 등 여러 국가에서 상업화되었고 호주, 캐나다 및 유럽 연합에서는 판매 절차가 진행 중이다. 녹색 형광을 띠는 형질전환 송사리도 대만에서 판매되고 있다.

 

 GM관상어의 형질전환은 해파리(형광, 파란색), 말미잘(형광적색, 적색), 산호(빨간색)의 색 발현 유전자를 분리하여 사용한다.해파리의 Gfp 유전자를 제브라피쉬의 알에 주입하여 녹색 형광 물고기가 탄생하였다. 또한 산호의 빨간색 형광 유전자와 해파리의 색 발현 유전자를 추가하여 주황색, 노란색 형광성 GM제브라피쉬도 있다.

 

 말미잘의 적색 형광 단백질(RFP)이 발현된 제브라피쉬와 엔젤피쉬 배아에 pMylz2-RFP 플라스미드를 주입한 적색 GM엔젤피쉬 등 다양한 GM물고기가 개발되었다.

<> mutany@naver.com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3/15 [11:39]   ⓒ 과학관과 문화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이영일, 과학, 칼럼, 돌연변이, 돌연변이 세상을 바꾸다, 생명과학, 유전자, 제브라피쉬, 글로피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