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과문화소식 > 과학관과문화소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자연사 시간여행: 스미소니언자연사박물관편 무료공개강의 열려
“What does it mean to be human?” 인간이 된다고 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과학관과문화   기사입력  2020/08/12 [14:57]

여행은 화수분이다. 직접 가서 보고 듣고 느끼며 쌓는 새로운 경험은 인생을 풍요롭게 누릴 수 있는 자원이 된다. 여행을 통해 축적된 경험은 살아가는 동안 피와 살이 붙어 불쑥불쑥 튀어나와 삶에 녹아든다. 끊임없이 샘솟는 화수분처럼. 세계를 누비며 다니는 여행은 화수분의 크기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습격으로 우리의 발이 묶이고 말았다. 해외여행은 꿈도 꾸지 못하는 시기이다. 해외 박물관, 과학관에서의 경험은 말할 것도 없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이야기가 있다. ()과학관과문화가 잇몸을 준비했다. 세계 최고 박물관인 미국 스미소니언자연사박물관을 온라인 가상 투어로 누빌 수 있는 기회이다.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작가 권기균 박사의 해설과 함께 말이다. 권기균 박사는 스미소니언자연사박물관에서 객원연구원으로 연구를 했었고, ()과학관과문화의 미국 동부 과학관, 박물관 투어 연수 단장을 12년째 맡고 있다.

 

지난 811자연사 시간여행: 스미소니언자연사박물관편온라인 무료공개강의가 열렸다. 집에 앉아서 여행하며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였다. zoom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강의에는 학부모, 중학생, 초등학생 등 40여명의 참가자가 온라인으로 접속했다. 미국스미소니언자연사박물관은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세계 최대, 최고의 자연사박물관이다.

 

자연사 시간여행은 흥미로운 해설을 곁들인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강의였다. 7백만 년 전의 인류의 조상 사헬란트로푸스 차덴시스부터 우리 호모 사피엔스에 이르기까지 시간을 거슬러 가고, 11,000km의 공간을 뛰어넘어 미국 워싱턴 D.C.로 여행을 떠났다.

 

1974년 발견돼 20년 동안 최초의 인류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었던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루시’. (루시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류의 조상이기도 하다.) 최초로 도구를 사용한 호모 하빌리스, 최초로 불을 사용한 호모 에렉투스 등 인류 조상들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꼭 스미소니언자연사박물관을 방문하기를 바란다. 법의학자이자 예술가인 존 거쉬가 2년 반 동안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8종 인류 조상들의 모습은 탄성이 절로 나온다.

전시에서 던지는 질문 “What does it mean to be human?”, 인간이 된다고 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우와를 연발 감탄하며 듣고 보는 강의”,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자주 종종 해주길 바란다.” “전 세계 각지의 박물관도 설명해주길 바란다.” “재미있었다.” “무료로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하다.” 등 참가자들은 온라인 무료공개강의에 대해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었다.

 

한편, ()과학관과문화는 오는 10월 권기균 박사의 성공적인 글쓰기 요령zoom 온라인 무료공개강의로 진행할 예정이다. <> 기사작성 최미정

 

 

▲ 온라인 줌 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강의     © 과학관과문화

 

 

▲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작가 권기균 박사     ©

 

 

▲ 스미소니언자연사박물관 로턴다에 있는 코끼리 헨리     ©과학관과문화

 

▲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루시"     ©과학관과문화

 

▲ 법의학자에 의해 복원된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     ©과학관과문화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8/12 [14:57]   ⓒ 과학관과 문화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온라인, 공개강의, 과학관과문화,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인류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