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 & 자료 > 잡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위대한 발명] 우리 은하는 '막대나선은하'예요 - <소년조선일보 2015.06.08. 게재>
신비한 세계, 은하 上
 
과학관과 문화 기사입력  2015/06/23 [03:14]

-신비한 세계, 은하 上

밤하늘에 반짝이는 건 다 별일까요? 금성의 다른 이름이 샛별이니까 금성도 별일까요? 대체 별이란 뭘까요? 별은 영어로 스타(star)예요. '스스로 타니까 스타'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별은 스스로 타면서 빛을 내요. 항상 빛을 내기 때문에 항성이라고도 하죠. 그럼 태양은 별일까요? 태양도 스스로 타면서 빛을 내니까 당연히 별이에요. 하지만 금성·목성·화성은 스스로 타지 않아요. 태양 주위를 돌면서 태양에서 나오는 빛을 반사하죠. 그래서 별이 아니에요. 이런 것들은 행성이라고 해요.

◇우리 은하에는 별이 약 1000억개

은하수는 우리 태양계가 속해 있는 은하예요. 은빛 강처럼 보인다고 해서 은하수라고 해요. 우리말로는 미리내라고 불러요. 은하수 빛이 마치 우유를 뿌려 놓은 것 같다고 해서 영어로는 'Milky Way'라고 해요. 은하수의 지름은 약 10만 광년, 두께는 약 1000 광년이죠. 그 안에 별이 약 1000억개나 있어요.

은하의 모양은 타원형·나선형·막대나선형·불규칙형 총 네 가지예요. 우리 은하는 유일한 막대나선은하예요. 은하 중에서 가장 무겁고, 중심부에는 블랙홀이 존재해요.
	막대나선형 은하
막대나선형 은하
우리 은하와 가장 가까운 은하는 안드로메다은하예요. 안드로메다은하에는 별이 약 4000억개나 있대요.

지구에서 안드로메다 성운까지의 거리는 얼마나 될까요? 이것을 처음 밝혀낸 사람은 미국의 천문학자 에드윈 허블입니다. 그가 계산한 거리는 약 90만 광년이었어요. 나중에 안드로메다까지의 정확한 거리가 약 250만 광년이라는 게 밝혀졌지만요.

허블은 천문사진작가인 밀턴 휴메이슨과 46개 은하의 거리를 측정하고 사진을 찍었어요. 연구 결과 별이 지구에서 멀어지면 붉은빛, 가까워지면 푸른색으로 보인다는 사실을 알아냈어요. 외부 은하가 후퇴하는 속도는 지구로부터의 거리와 비례한다는 '허블의 법칙'도 발견했어요.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이론도 제시했죠. 이것이 137억년 전 거대 폭발로 우주가 시작됐다는 빅뱅 이론의 증거가 됐어요. 허블, 참 대단하지요?

종이책 제공·어린이를 위한 세상을 바꾼 과학 이야기 (글 권기균·그림 이창섭)

 

 
  • Copyright ⓒ 소년조선일보 & Chosun.com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5/06/23 [03:14]  최종편집: ⓒ sciencecc.com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