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과학관 탐방 > 해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17 미국동부박물관 탐방연수 참가소감(박현성 초5 학생)

과학관과 문화   기사입력  2017/08/29 [15:04]

박현성

이번 미국 동부 박물관.미술관 탐방은 저에게는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국내에서 박물관, 미술관 탐방을 해 본 적은 있었지만, 이렇게 해외에서 탐방을 해보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7월 27일 평소와 다르게 새벽 4시부터 일어나 공항으로 출발했습니다. 집에서 싸온 주먹밥으로 간단히 아침을 먹고 부랴부랴 비행기에 탑승했습니다. 이륙 대기를 하는 그 시간이 참 길게 느껴지던 순간 비행기가 이륙하였고 제 마음은 이미 미국에 가 있었습니다.

14시간을 날아서 미국에 도착하고, 곧바로 보스턴 탐방을 시작하였습니다. 일정은 바쁘게 흘러갔고 피곤하기도 했지만 정말 즐거웠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보스턴 탐방 일정은 MIT, 하버드 등 제가 꼭 가보고 싶었던 곳을 갈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보스턴을 떠날 땐 아직 다른 곳에서의 일정이 많이 남아 있는데도 아쉬웠습니다.

보스턴 다음의 일정은 뉴욕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뉴욕에서 제일 기억에 남았던 것은 `’뉴욕 자연사박물관’이었는데, 그 곳에서 한국에서는 보지 못했던 수 백, 수 천 점의 진짜 공룡화석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멋졌고 왜 이 곳에서 ‘박물관이 살아있다’를 촬영했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뉴욕에서의 이틀이 빠르게 지나가고 워싱턴에서의 일정이 다가왔습니다. 워싱턴은 미국의 수도이기에 더욱 기대가 되었습니다. 워싱턴에 도착했을 땐 뉴욕처럼 크고 복잡하지는 않지만, 깔끔하고 예쁜 동화 같은 도시가 펼쳐져 있었습니다. 버스에서 내려서 링컨기념관 앞에 있는 오벨리스크(워싱턴 기념탑)를 보고 주변을 구경한 뒤 워싱턴에서의 첫째 날을 마쳤습니다.

워싱턴에서는 ‘스미소니언박물관’을 중심으로 탐방하였습니다. 스미소니언은 여러 개의 박물관으로(19개 정도)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미소니언에 소속된 미술관, 항공우주박물관, 그리고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에도 갔습니다.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에서는 인류학 큐레이터이신 Paul Taylor 박사님을 뵈어 궁금한 점을 여쭤보고 박사님께서 하시는 일, 스미소니언 박물관 등에 대한 설명도 들었습니다. 저는 박사님의 말씀을 듣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스미소니언 한국관이 현재 없어졌는데 저희가 어떻게 하면 한국을 세계에 알릴 수 있나요?” 라고 질문을 드렸습니다. 박사님께서 직접 답변도 해주셔서 많은 것을 알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미소니언을 둘러보며 스미소니언 박물관은 진짜 세계 최대, 그리고 최고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것을 보고 감탄하는 사이 8일이라는 긴 여정이 순식간에 흘러갔습니다. 8일 동안 미국에서 많은 새로운 것들을 보고 배웠습니다. 평소 `미국' 이라는 나라는 가보고 싶지만 항상 책과 TV 속에서만 보던 나라였는데, 실제로 가서 많은 것을 체험하고 배우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이 소중한 기억을 잊어버리지 않고 잘 간직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부모님께 허락을 받아야 하는 조금 과한 욕심일 수도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한 번 더 가고 싶습니다. 끝으로 탐방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저희를 지도해주신 선생님들과, 생생한 강의로 많은 것을 가르쳐 주신 권기균 교수님 긴 여정을 함께 하며 저희를 격려해주신 권오갑 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8/29 [15:04]   ⓒ 과학관과 문화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