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학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소감문> 비현실적 스토리인 영화와 영화같은 비현실적인 기술, 생명공학과의 만남 - 우수작
하나고르기 글쓰기 공모전 중등부 우수작
 
과학관과 문화 기사입력  2018/07/24 [22:27]

                                                                                                            김 홍 주 (중3)

 1년 전 봉준호 감독의 ‘옥자’라는 영화를 보았다. 글로벌 기업의 비윤리적 생명공학 프로젝트로 '옥자'라는 괴물(?)이 탄생되었다는 내용이다. 요즘은 많은 과학 영화들이 나온다. 영화를 보면 현실 세계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들도 마치 일어날 수 있는 일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영화에는 우리가 잘 모르는 여러 효과들이 들어가 있다. 특히 과학영화가 그런 것 같다.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로 아름다운 기술의 향연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영화를 볼 때 그런 효과들을 따지며 보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그런 사람이 있다면 과학‘광’ 이거나 천재일 것이다.

▲   영화 '옥자'  © 과학관과 문화

 

 보통 과학 영화를 볼 때 영화의 효과를 따지며 보지 않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효과들이 너무 화려하고 멋있어 그냥 보게 되는 것이다. 그 ‘영화 속 과학적인 효과가 진짜일까?’ 하는 생각으로 보기 시작하면 영화의 맛이 떨어질 수도 있다. 영화는 영화일 뿐이다. 과학기술에서 힌트를 얻어 만들지만 실제의 기술력과는 달리 픽션에 의한 영화가 많다.

 SF 영화 중 생명공학과 관련된 영화 속 과학 이론들은 매우 다양하다. DNA에 관해 다룬 영화들을 보면 유전자 결합, 변형, 분석 등 다양한 주제가 많다. 대표적인 영화는 ‘쥬라기 공원’이다. 이 영화의 핵심 포인트는 멸종된 공룡의 DNA를 찾아내어 이를 다시 공룡으로 탄생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룡의 DNA를 어떻게 찾아내고 추출해내느냐는 것이다. 이 영화에서는 호박 속에 온전히 갇혀 있는 모기의 피를 뽑아낸다. 그 다음 그 속에 모기가 빨아먹었던 공룡의 피에서 공룡의 DNA를 추출해 낸다.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인 것 같다. 사라지고 없는 생명체를 다시 만든다는 생각, 그리고 DNA를 추출해내는 섬세한 과정을 나타낸 것이 정말 놀랍다.

▲   영화 '쥬라기 공원' © 과학관과 문화

 

 그런데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가 놀랍게도 현실에서 진행 중이다. 매머드 복제 프로젝트-(매머드 조직의 세포에서 핵을 얻어 그것을 코끼리의 난자에 착상시킨 뒤 매머드를 낳게 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런 흥미로운 프로젝트들을 성공시킨다면 실제 쥬라기 공원을 만드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다. 멸종한 동물들이 넓은 초원에서 뛰어다니는 것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생명공학의 역사는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   영화 속 생명공학 이야기  © 과학관과 문화

 

 이렇게 영화 속의 기발한 아이디어들은 현실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는 생명공학은 우리의 미래도 바꿀 수 있다. 대표적인 것들로는 인간복제-복제인간, 냉동인간 등이 있다. 인간복제 또는 복제인간도 여러 편의 영화로 만들어졌다.

 내가 가장 심각하다고 느꼈던 영화는 ‘아일랜드’ 이다. 이 영화를 보고 다시 한 번 인간의 욕심이 무섭다는 것을 느꼈다. 영화 속에서 인간에게 장기와 신체부위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과 똑같은 생명체인 복제인간을 죽인다는 것을 나는 이해할 수 없었다.

▲  영화 '아일랜드'    © 과학관과 문화

 

 인간에 의한 인류 창조의 기술, 생명공학. 하지만 그것은 인간의 욕심을 만들고 그러한 욕심은 잔인함을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과학자의 윤리가 중요하다. 생명공학은 세상을 바꾸어 나가게 할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세상을 바꾸어 나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바꾸어 나가고 싶은 열정이 있다면 그것은 이루어질 것이다.

생명공학이 바꾸어 놓을 우리의 멋진 미래를 꿈꿔본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7/24 [22:27]  최종편집: ⓒ sciencecc.com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