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는 쌀, 밀, 옥수수, 콩과 함께 5대 식량 작물이다. 이 작물은 기원전 8천 년경에 재배가 시작되었다. 보리는 이삭의 배열에 따라 2줄 보리, 6줄 보리, 낟알의 형태에 따라 쌀보리, 겉보리 그리고 재배시기에 따라 겨울보리와 봄보리 등 종류가 많다. 봄보리는 곡물 중 재배기간이 가장 짧다. 2022년도 보리 생산량은 9만7천 톤이고 수입은 24만 톤이다.
보리에는 광주기유전자 Ppd-H1, 춘화유전자 Vrn-H2, 저온저항성유전자 Vrn-H1, Vrn-H3가 있다. 겨울보리는 어린 싹이 0℃ 이하의 저온에서 15~60일 노출되어야 Vrn-H2 유전자에 의해 꽃눈이 형성된다. 그리고 낮의 길이가 긴 봄에 Ppd-H1 광주기유전자가 활성화되어 열매를 맺는다. 겨울보리 종자를 봄에 파종하면 꽃이 피지 않고 계속 자라기만하고 열매가 열리지 않는다. 겨울보리를 봄에 심으려면 보리 싹에 저온처리를 별도로 해주어야만 한다. 봄보리 종자는 광주기유전자 Ppd-H1과 춘화유전자 Vrn-H2의 기능이 삭제된 돌연변이로 저온처리 없이도 꽃이 피고 열매를 맺게 된다. 그러나 봄보리를 가을에 심으면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월동기간에 얼어 죽는다.
6줄 보리는 2줄 보리의 돌연변이로 탄생했고, 보리이삭유전자 Vrs1의 독립적인 돌연변이를 통해 발생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6줄 보리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보리밥과 동물 사료에 더 적합한 반면, 2줄 보리는 낱알이 크고 당 함량이 높아 엿기름과 맥주 생산에 주로 사용된다. 보리는 빵, 수프, 스튜 및 건강 제품에 사용된다. 보리의 싹을 틔워 말린 엿기름은 아밀레이스 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엿, 식혜, 맥주, 위스키, 고추장 등에 필수재료이며, 가축 사료와 미생물 배지로 활용 범위가 넓다. <끝> mutany@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