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학교 전자과 김은수 교수님
축구경기를 경기장에 가지 않아도 내 눈앞에서 볼 수 있을까? 올림픽경기를 내 거실에서 볼 수 있을까? 이런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홀로그램 가상현실이다.
빛으로 된 현실인 홀로그램 가상현실은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사용자가 마치 실제 상황인 듯 느끼게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가상현실기술이 컴퓨터그래픽이 만든 가상환경에 사용자를 몰입시켜 실제 환경을 볼 수 없다. 가상현실기술과 비슷한 기술로 3D영화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다. 3D영화는 우리가 볼 때 초점이 일치되지 않는다. 따라서 뇌가 피로하고 3D영화를 보면 어지러움이 일어날 수 있다. 한편 가상현실은 공간의 깊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뇌가 피로하지 않고 공간 그 자체를 보여줄 수 있다.
대표적인 미래 가상현실기술에는 홀로그램 아바타와의 대화, 가상현실을 통해 스포츠경기 현장 중계 등이 있다. 홀로그램 아바타와의 대화는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대화하고 감정을 교감하는 기술까지 개발하고 있다. 지난 월드컵 개최지 선정할 때 일본은 홀로그램을 통해 각 나라에서 현장을 볼 수 있게 한다는 공약을 내건 바가 있다. 앞으로 홀로그램 가상현실 기술은 인공지능 기술과 함께 미래를 열어갈 기술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