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사)과학관과문화(이사장 권기균)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과 2024년 민간과학문화활동지원사업 과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과제명은 “과학관 전시물 하나고르기 디지털 드로잉”이다. 이 프로그램은 과학관 전시물 드로잉을 통해 관찰력, 사고력, 과학에 대한 흥미를 제고하고, 디지털 리터리시 역량 등을 강화하여 과학문화를 확산하고 향유하고자 기획된 것이다. 참가는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참가 가능하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뮤지엄 하나고르기 디지털 드로잉 ▲과학을 그리다: 과학스케치 따라잡기 ▲Contest & Showing이 운영된다.
<뮤지엄 하나고르기 디지털 드로잉> 프로그램은 국내 과학관 탐방 1회, 디지털 드로잉 체험교육 5회 활동으로 진행된다. 하나고르기 프로그램을 활용해 과학관 전시물을 관찰하고 디지털드로잉으로 작품을 제작하고 전자책도 만들 예정이다.
<과학을 그리다: 과학스케치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공룡의 후예인 새, 식물, 포유동물을 주제로 유튜브 교육 영상을 각 1편씩 총 3편 제작하여 대중과 공유한다. 유튜브 시청 후 따라 그린 과학스케치를 개인 SNS에 인증을 하면 기념 쿠폰(아이스크림)을 선착순 100명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으로도 7/13(토), 8/9(금), 9/7(토) 총 3회에 걸쳐 드로잉 교육을 운영한다. 참가자들의 작품집을 e북으로도 간행할 예정이다.
<Contest & Showing> 프로그램은 사이언스 드로잉 콘테스트와 성과공유 전시회를 개최한다. 콘테스트는 학생 및 성인 모두 응모 가능하며 우수작품 총 10점을 선정하여 최우수 2점은 각 30만원, 우수 2점은 각 20만원, 장려 6점은 각 10만원씩 시상한다. 성과공유 전시회는 과제 기간 중 제작된 참가자들의 사이언스 드로잉 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곤충을 연구하는 과학만화가 갈로아의 강연도 예정되어 있다.
한편, 과제 협약기간은 5월 77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과학관 전시물 하나고르기 디지털 드로잉”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프로그램 문의: 02-824-8181) 이 사업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 저소득·소외계층의 복지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끝> 기사작성 최미정
|